청소년의 소비 생활

이 영상은 오래 전에 만들어진 영상이지만, 소비자의 권리에 대해 알 수 있는 좋은 내용입니다. 지금은 우편이 아닌 온라인으로 소비자 구제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 피해를 보상받을 수 있는 권리'를 청소년이 스스로 행사하고 있는 모습이 소중해서 이 동영상을 채택하였습니다. 재미있게 봐 주세요. 슈퍼모델이 누굴까요?

소비자의 권리

CONSUMER 는 영어로 '소비자'라는 뜻입니다.

'소비자의 권리'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안전할 권리

로봇 청소기, 가습기 소독제 등 애써 구매한 제품이 우리의 안전을 위협한다면 큰일 나겠죠?

알 권리

제품의 원료, 사용방법 등 제품에 대한 정보가 포장에 표기되어 있어야 소비자가 제품에 대해 알 수 있겠죠?

선택할 권리

가격이 오르면 가격이 더 싼 다른 제품선택할 수 있어야 하겠죠?

  • 독과점방지법 : 한두개의 회사가 수익을 독차지하는 것을 방지하고, 가격이 결정되는 시장이 자유경쟁하도록 유도하는 법

의견을 반영할 권리

소비생활과 관련된 의견을 정부나 업체에 제시해서 소비 환경을 개선해야 되겠죠?


피해를 보상받을 권리

상품에 의해 입은 피해는 정당하게 보상받아야 되겠죠?


교육을 받을 권리

합리적인 소비 생활을 하는 데 필요한 교육을 받을 권리

단체 조직 및 활동의 권리

소비자 혼자의 힘은 약하므로 단체조직하여 활동할 권리도 있답니다.

  • 소 비자 단체에는 녹색소비자 연대, 소비자 시민모임 등이 있습니다.

안전하고 쾌적한 소비 생활 환경에서 소비할 권리

환경은 광범위하여 혼자의 힘으로 바꿀 수 없어요. 쾌적하고 안전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고 활동할 권리가 있어요.

소비자의 책임

소비자의 책임은 소비자의 권리와 밀접한 관련을 맺습니다. 건강한 소비 환경을 위해서는 비판 의식을 가지고 소비 생활에 참여하며, 환경보호하고, 단체 행동을 통해 책임 있는 소비 행동을 해야 합니다.

비판 의식을 가질 책임,

참여할 책임,

환경을 보호할 책임,

단체 행동을 할 책임,

사회적 책임

청소년의 소비성향

청소년은 소비 경험이 절대적으로 부족하고, 소득이 있어서 경제적 주권을 가지고 있는 것도 아닙니다. 그러나 소비에 있어서만은 점차 독립성확보하려는 과도기에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은 특징이 나타납니다.

  • 부모의 영향에서 벗어나 독립적으로 소비하려고 합니다.

  • 또래의견중시하며, 자기 표현을 위해 소비합니다.

  • 광고대중 매체의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 소비 경험부족하여 비합리적인 소비 행동을 하기 쉽습니다.

청소년의 이러한 성향은 매우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성장과정을 거쳐 청소년의 '소비자 지식'은 증가하고 '소비자 행동 수준'은 높아집니다.

청소년의 비합리적인 소비행동

  • 동조 소비

친구나 연예인 등이 구매하는 상품을 모방하여 구매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 충동 소비

계획에 없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충동적으로 구매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 과시 소비

경제력을 과시할 수 있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 과소비

자신의 경제 능력 이상으로 지나치게 많이 구매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러한 비합리적인 행동은 동일한 자원으로 얻을 수 있는 다른 기회를 놓침으로써 후회하는 결과에 이를 수 있습니다. 그러나 후회를 전혀 하지 않는 인간은 없습니다. 후회를 덜 하도록 노력할 뿐이죠. 다행히, 성장하며, 경험이 쌓이면서, 점차 후회를 덜 하는 선택을 할 수 있게 됩니다.

한국소비자원에 다니는 분이 교육용 자료를 만들 때 중학교 교사로 있는 친구를 생각하며 주인공 이름을 '소림이'로 했다네요. 한번 봐주세요.

구매 의사 결정 과정 (상품을 구매하는 과정)

(문제 인식)

상품을 구매하고 싶은 욕구와 필요성을 느끼고, 이 상품이 꼭 필요한지 결정합니다. (물건을 다 쓰거나, 고장 나면, 구매의 필요성이 생깁니다. ) ------------------>

(정보 탐색)

여건이 허락하는 한 정보를 많이 탐색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직접 상품을 보러 다니거나, 인터넷 검색을 통해 신상품, 경쟁 상품을 파악합니다. ----------------->

(대안 평가)

몇 가지 대안 중에 최선의 선택이 될 수 있도록 우선순위를 정합니다. 품절 등의 이유로 때로는 2, 3위를 사야 할 필요가 생기므로, 최선과 차선후보도 정해 놓아야 합니다. ------------------------------------- ->

(구매)

구매장소(온라인, 할인점 등)와 적절한 방법(신용카드, 현찰 등)을 선택하여 구매합니다. --------------------->

(구매 후 평가)

다음 번에 재구매의사가 있는지 없는지 등을 비롯하여 구매한 상품에 대해 만족도 평가합니다


-----> 시간을 두고 다음 구매의사결정에 피드백 (반영)합니다.


소비자 정보의 원천(구매 시 여러 가지 원천의 정보를 고려해야 합니다. )

개인적 원천

소비자에게서 나오는 정보로, 자신의 경험, 가족과 친구의 조언(그거 써 보니까 좋더라 등)이 있습니다. (전문성이 부족한 단점이 있습니다. )

상업적 원천

생산자나 판매자가 제공하는 정보로 광고 등이 있습니다. (과장된 정보나 허위 정보의 위험성이 있습니다.)

중립적 원천

정부 공공기관, 소비자 단체 등이 제공하는 정보가 여기에 속합니다. (직접 금전이 오고 가는소비자, 생산자, 판매자 관계가 아니기 때문에 객관적이며 신뢰할 수 있습니다. )

소비자 문제의 해결

1단계 : 판매자(구매한 곳)나 제조업자(제조업체)를 통한 해결


2단계 : 행정기관(구청, 시청의 신고 센터)이나 소비자 단체(소비자 시민 모임 등)와의 상담 및 피해 구제


3단계 : 한국소비자원분쟁조정위원회를 통한 분쟁조정

(재판상 화해와 같은 효력이 있습니다)


4단계 : 법원을 통한 소송


한국소비자원을 통한 소비자문제 해결의 실제 사례

한국소비자원


  • 인터넷 사이트 방문 (아래를 클릭하세요)

https://www.kca.go.kr/home/main.do

한국소비자원 사이트를 방문하시면 소비자 상담소비자 구제 신청이 가능합니다.

소비자와 관련된 다양한 이슈들

블랙컨슈머

  • 소비자와 관련하여 '소비자의 권리'만을 생각하기 쉬운데 '소비자의 책임' 또한 중요합니다.

  • '블랙컨슈머'로 불리우는 행동은 소비자기본법이 아닌 형법으로 처리합니다.

윤리적 소비

품질과 가격 뿐만 아니라 사회 자연환경 미치는 영향까지 생각하는 소비 행동

프로슈머(prosumer)

=producer+consumer

생산자에게 의견을 제시하여 생산자의 제품 생산에 적극적인 영향을 끼치는 소비자

소비자 아이디어에 의한 히트상품의 또다른 예

미래의 소비 패턴

밀레니얼세대의 트렌드

세대에 따라 소비패턴이 다르게 나타납니다.

코로나로 인한 소비패턴의 변화

사회적 사건, 시대적 상황, 천재지변에 따라 소비패턴이 다르게 나타납니다.

여러분들은 어떤 소비패턴을 주도할게 될까요?

'공유'를 중요시하던 밀레니얼 세대가 '코로나'를 겪고 얼마나 많이 달라지게 될까요? 여러분은 앞으로, 얼마나 적극적으로 공유할 수 있는 재화(자동차, 자전거)를 이용하게 될까요?

'메이커 스페이스' 를 소개합니다.

'만들기' 할 수 있는 공유 공간을 소개합니다. 만들기를 위한 장비(3D프린터, 레이저커터, UV프린터, 토퍼커터 등)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며, 목재, 플라스틱, 금속, 종이 등을 원료로 제품을 직접 제작할 수 있습니다. 재료비만 개인이 부담합니다. 외국에 비해 만들기 공간이 부족한 우리나라에서 지역주민들이 공동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반가운 공간입니다. 용인의 경우 가까운 판교디바이스랩, 동백 드림상상창작센터(용인시디지털산업진흥원 소속), 용인 수지구 '느티나무도서관' 의 메이커스페이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판교디바이스랩

동백 드림상상창작센터

용인 느티나무도서관 3층

교과서 정리

'착한 소비', '공정무역'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봅시다.

형성 평가

  • 서술형 - '구매 의사 결정 과정'에 대해 순서대로 쓰고, 그 다음, 어느 단계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지 개인적인 의견을 쓰세요.

(답안 제출 방식에 대해 담당 선생님이 따로 안내한 경우, 안내에 따라 주세요.)

  • 객관식 - 아래에서 답을 클릭하고, '제출'을 눌러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