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복 관리와 재활용

울(모섬유) 세탁 방법

1분40초~11분 20초가 중요합니다. 왼쪽 동영상의 할머니는 구독자 45만명을 가지고 있으며, 이탈리아에서 오래 활동했던 패션 컨설턴트이자 인기 유튜버입니다. 비싼 동물성 섬유(모, 견)로 된 의류를 가정에서 세탁하는 방법을 친절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30도의 미지근한 물에서 중성세제(울샴푸, 혹은 샴푸)를 풀고, 손으로 살살 주무르고 헹구어 손세탁합니다. 가볍게 눌러서 물기를 빼고, 무거운 의류는 바구니나 건조대에 펴서 널고, 가벼운 의류는 가볍게 털어서 옷걸이에 걸어도 됩니다. 세탁기를 사용할 때는 중성세제를 사용하여 약하게 돌아가는 '울코스'로 세탁합니다. (모섬유의 경우, 표면에 있는 털비늘이 '축융(엉겨붙어 쪼그라드는 형상)'하는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서이고, 견섬유 또한 열이나 마찰에 약하기 때문입니다. ) 다림질도 너무 강한 온도로 하면 안 됩니다.

섬유의 쓰임새

섬유의 쓰임새

섬유는 가볍고 질긴 첨단소재가 개발되면서 진화해 왔습니다. 최근에는 섬유에 IT기술이 접목되면서 웨어러블 디바이스가 출현하고 있습니다. 빛이 나는 섬유, 온도에 따라 색이나 모양이 바뀌는 섬유, 최첨단 방탄섬유 등이 그 예입니다.

섬유의 종류

견섬유 생산 과정

누에고치에서 실을 얻습니다. 광택이 좋으며, 매끄러운 촉감을 가집니다. 한복, 스카프 등 화려한 옷을 만드는 데 많이 쓰이지만, 가격이 비쌉니다.

모섬유 생산 과정

양의 털을 깎아서 실을 얻습니다. 보온성이 좋으나, 마찰이나 열에 의해 엉키고 줄어드는 성질이 있습니다. 겨울옷을 만드는 데 많이 쓰이지만, 가격이 비쌉니다.

면섬유 생산 과정

목화의 솜에서 실을 얻습니다. 촉감이 부드럽고, 흡습성이 좋아 위생적입니다. 속옥, 잠옷, 수건 등 피부에 직접 닿는 의류에 많이 사용됩니다. 순면의 경우 삶아 빨아도 괜찮으며, 높은 온도에서 다림질해도 됩니다.

삼베(마섬유) 생산 과정

삼이라는 식물(커다란 풀의 일종)의 줄기에서 실을 얻습니다. 빳빳하고 통기성이 좋아 여름 옷에 많이 사용되었으나, 촉감이 거칠어 수요가 많이 줄었으며, 현재는 실내 인테리어 등에 쓰인다. 삶아 빨아도 되며, 높은 온도로 다려야 합니다.

합성섬유의 특징

합성원료의 비율과 종류에 따라 다양한 성질을 갖는 섬유가 만들어집니다. 흡습성고, 질기가벼우며 값싼 점이 공통점이나, 특수기능이 첨가되어 비싼 첨단소재가 꾸준히 개발되고 있습니다.

나일론(합성섬유)의 합성

나일론은 최조의 합성섬유로, 특정한 합성원료를 일정한 비율로 섞으면 경계면에서 끈끈한 덩어리가 생기고, 이것을 막대기로 감아올리면 막대에 실이 감깁니다.

폴리에스테르(합성섬유)의 대량생산 (30초부터 1분 30초 구간만 보셔도 됩니다.)

폴리에스테르는 세계적으로 현재 가장 많이 생산되는 합성섬유입니다. 면과 섞어서 여러분이 입고 있는 봄, 가을용 교복을 만들어내기도 하는 등 혼방(다른 섬유와 섞어서 짜는 방법)에 많이 사용됩니다. 고체원료 칩(작은 조각)이 대량으로 공장에 운반되면, 이것을 녹여서 용액으로 만든 후, 작은 구멍이 많이 뚫린 실린더(통)를 통과시켜 실을 뽑아내고, 물이나 바람으로 식혀서 대형실패에 감습니다.

기타 합성섬유

아크릴 : 양모 대용(보온성이 좋다. 가볍다. 단점은 보풀이 생기기 쉽다. )





폴리우레탄 (혹은 스판덱스) : 고무 대용(신축성과 탄성이 좋다. 단점은 열과 햇빛에 약하다.)

신박한 장면!!! ( 아래 표시된 시간구간만 보세요. !!!)

2분 30초~3분 !

편성물(양말)을 대량 생산 (5분에 1개 생산, 바늘 160개) )하고 있습니다. 기계 뜨게질 어떻게 하는지 보세요. 세탁기의 세탁조 같은 통에 160개의 바늘이 원 모양으로 박혀 있고, 실이 바늘 사이를 통과하면서 순식간에 양말이 완성된 후, 다음 작업(이음새 작업)으로 이동합니다.

편성물은 쉽게 말해서 대바늘이나 코바늘로 뜨게질해서 얻은 옷감입니다. 그러나 이것도 지금은 공장에서 대량생산 되고 있습니다.

4분~ 4분 50초 !

세탁소에서 뜨거운 증기를 옷 안에 빵빵하게 불어넣어 다림질하는 재미있는 장면이 나옵니다. 제트스팀 (Jet Steam) 다림질입니다.


교과서 정리

의복취급표시에 대해 자세히 나옵니다.

  • 식물성 섬유(면, 마)는 삶아도 되고, 강하게 비벼 빨아도 되고, 알칼리 세제(일반적 세탁세제)를 사용해도 됩니다. 가장 높은 온도의 다림질 온도를 사용합니다.

  • 동물성 섬유(견, 모)는 미지근한 물에 가볍게 주물러 빨거나 눌러서 빱니다. 중성 세제(울샴푸)를 사용합니다. 중간 단계의 다림질 온도를 사용합니다.

  • 합성 섬유는 알칼리성 세제(일반 세탁세제)를 사용할 수 있으나, 삶으면 안 됩니다.

  • 고가의 의류(특히 깃이 있는 양복 등)는 드라이클리닝을 맡기는 것이 안전합니다.

형성평가

  • '동물성 섬유(견, 모)'를 취급(세탁 및 다림질)할 때 주의해야 할 공통적인 사항을 서술해 봅시다.

(답안 제출 방식에 대해 담당 선생님이 따로 안내한 경우, 안내에 따라 주세요.)

  • 객관식 - 아래에서 답을 클릭하고, '제출'을 눌러 주세요!